턱관절 장애 통증 "특정 단백질 때문"
 
치의신보전수환기자 2013년8월26일월요일
 
 

턱관절 장애 통증 "특정 단백질 때문"

 

단백질 'TRPV4' 통증 유발해 저작력 약화

 

  턱관절 질환시 겪는 통증이 사실은 특정 단백질 때문이고 이 통증이 턱관절 장애의 한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듀크대 의대 연구진은 세계적인 통증관련 학술지인 '통증(PAIN)' 8월 호에 단백질의 일종인 'TRPV4'가 통증을 유발해 저작력을 저하시킨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뉴스투데이가 최근 보도했다.

  'TRPV4'는 칼슘을 세포에 전달하는 이온통로 단백질의 일종으로 치아나 혀, 턱관절 등 두부에 있는 기관의 감각에 관여하는 물질이다.

  연구진은 실험을 통해 정상적인 쥐와 'TRPV4'유전자를 제거한 쥐의 턱관절에서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시켰다. 일정 시간 후 이들 쥐의 씹는 힘을 측정했더니 정상적인 쥐의 수치는 현저히 떨어진 반면 'TRPV4'를 제거한 쥐의 경우 씹는 힘의 손실이 거의 없었다.

  그런 다음 정상적인 쥐에게 'TRPV4'를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하고 다시 씹는 힘을 측정했다. 그 결과 'TRPV4'를 제거한 쥐 수준으로 씹는 힘을 회복했다.

  볼프강 라이트케 교수(듀크대 신경학 및 신경생물학)는 "놀랍게도 턱관절의 손상이 비슷하더라도 고통의 크기는 다른 것을 알 수 있다"며 "모든 쥐들에게서 턱관절 염증과 뼈 부식이 동일하게 나타났지만 많은 'TRPV4'를 갖고 있는 쥐는 더 큰고통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턱관절 장애는 미국에서만 100만 명 이상이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수환기자 parisien@kda.or.kr




 
 
24 턱관절 장애 통증 "특정 단백질 때문" 치의신보전수환기자
23 충치예방엔 물보다 우유 세미나리뷰
22 구강청정제 사용 구취악화 우려 치의신보유영민기자
21 3년간 콜라 매일 마실 땐 마약중독자 같은 치아 손상 치의신보전수환기자
20 환경호르몬이 어린이 치아 손상 치의신보전수환기자